2020. 5. 1. 20:34ㆍ서평
유명 유튜버 "단희쌤"이 추천한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구독자 40만명이 넘는 유튜버 '단희쌤'이 인생책 중 한 권으로 추천한 책입니다. 책에 나온 내용을 "단희쌤"의 사업에 직접 사용하였고 많은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많이 지난 책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1993년 미국에서 출판되었고 한국에는 2008년에 초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책에 나온 예제들은 이미 과거의 얘기이며 80년대생부터는 전혀 모르는 기업사례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또한 스티브잡스와 트럼프를 실패한 관종으로 다루는 부분은 더이상 책에 몰입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여 십여년 전 마케팅 관련 수업을 들었습니다. 마케팅 수업을 들으며 느낀 것은 "결과론이잖아" 였습니다. 동일한 이유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가 반복됩니다. 또한 기업의 성패는 마케팅 외에도 재무, 인사 품질, 사회문화, 법규 등 다양한 원인으로 결정납니다. 하지만 저자는 지나치게 마케팅만을 기업성패의 주된 요인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골목식당 백대표를 배우는건 어떨까?
'마케팅 불변의 법칙'에 나온 사례는 IBM, 코카콜라, GM 등 세계적인 기업들입니다. 우리가 이런 초거대기업의 사례들에 몰입할 이유가 있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사례들을 실전에 응용할 기회가 있을까요?
우선 재원의 문제입니다. 이 책 마지막 장인 "22. 재원의 법칙"에도 나오지만 마케팅 수행 비용이 없다면 어떤 아이디어도 실행에 옮길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삼성, LG의 마케터가 아닌 이상 이 책의 내용은 재미난 소설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책의 핵심내용인 '소비자의 기업(제품)에 대한 인식'은 마케팅원론을 읽어본 사람은 누구나 아는 내용입니다.
직업에 대한 전문성, 지역민에게 맛있고 위생적인 음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동기, 그리고 근면성실함을 알려주는 골목식당 백대표가 우리에게 가장 훌륭한 마케팅 교재인 것 같습니다.
마케팅 입문서로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유튜버 '단희쌤'이 '마케팅불변의 법칙'을 통해 마케팅을 처음 접했다면 그 분의 인생책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 우연이 아니라 계획되어졌고 소비자로서 마케터에게 조종당했다는 사실을 처음 자각했다는 전제하에....) 하지만 요즘은 사람들은 마케팅 지식을 필수적으로 탑재하고 있고, 기업의 의도된 마케팅 활동임을 알고 소비활동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아래에 목차만 나열하는 것으로 서평을 마치고자 합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읽을 시간에 마케팅원론을 읽자!
목 차
1. 리더십의 법칙 ..... 23P
(더 좋기 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2. 영역의 법칙 ..... 35P
(어느 영역에서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3. 기억의 법칙 ..... 43P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4. 인식의 법칙 ..... 49P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5. 집중의 법칙 ..... 61P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6. 독점의 법칙 ..... 75P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동시에 소유할 수는 없다)
7. 사다리의 법칙 ..... 81P
(사다리의 어떤 디딤대를 차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구사할 전략은 달라진다)
8. 이원성의 법칙 ..... 91P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9. 반대의 법칙 ..... 101P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10. 분할의 법칙 ..... 111P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11. 조망의 법칙 ..... 121P
(마케팅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12. 라인 확장의 법칙 ..... 131P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겨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13. 희생의 법칙 ..... 145P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14. 속성의 법칙 ..... 159P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15. 정직의 법칙 ..... 167P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16. 단일의 법칙 ..... 175P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17. 예측 불가의 법칙 ..... 183P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8. 성공의 법칙 ..... 193P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19. 실패의 법칙 ..... 201P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어져야 한다)
20. 과장의 법칙 ..... 207P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21. 가속의 법칙 ..... 217P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글매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22. 재원의 법칙 ..... 223P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성공적인 여성조직 50가지 노하우 - 손석주 저 (0) | 2020.06.07 |
---|---|
[책리뷰] 모든 대화는 심리다 - 오수향 저 (0) | 2020.05.11 |
[책리뷰] 유튜브 체크리스트 - 양희창 저 (0) | 2020.05.11 |
[추천책리뷰] '타이탄의 도구들' - 61가지 성공비밀 - 팀 페리스 저 (0) | 2020.05.06 |
[추천도서리뷰] '말이 무기다' - 우메다 사토시 지음 (0) | 2020.04.30 |